Google Calendar의 활용

다양한 모바일 기기가 보급되면서 일상 생활에 여러가지로 편리한 기능을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편의성 중에서도 예전에 많이 들고 다녔던 다이어리의 대체는 단순한 기능적 대체를 뛰어넘어서 보다 스마트하게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물론 종이와 펜을 이용한 노트는 여러가지 이유로 여전히 필요하다는 것이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개인적인 관리에서 벗어나서 친구, 모임, 동료 등 여러 집단과 선택적인 공유를 할 수 있다는 면에서는 들고 다니던 다이어리와 비교할 수 없는 기대효과를 가져온다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모바일 기기의 기능 중에서 일정의 공유에 대해서만 짧게 소개하려고 합니다.

Google Calendar 사용

구글을 선택한 이유는 아주 단순합니다.

데스크탑 컴퓨터를 포함하여 다양한 유형의 모바일 기기에서 공통적으로 사용이 가능하면서, 제공되는 기능의 차이가 없고, 편의성 역시 뛰어나다는 생각에서 구글 캘린더를 소개하려고 합니다.

시작은 단순하게 웹 브라우저에서 http://google.com/calendar에 접속하여 구글 계정으로 접속합니다.

이때, 안드로이드기기 사용자일 경우에는 설정된 구글 계정을 사용하면 됩니다.

업무용 캘린더 추가하기

내 캘린더에서 새 캘린더 만들기를 클릭하여 업무용 캘린더를 생성합니다.

image

공유할 캘린더의 이름을 정하고, 공유할 사람들의 이메일 주소를 입력합니다.

캘린더를 공개로 설정은 체크하면 안됩니다. 이 설정을 체크하면 누구나 볼 수 있는 상태가 됩니다.

image

회사 이메일 주소를 써도 상관없지만, 해당 메일에 대한 구글 계정이 없으면 초대 메일만 발송되고, 메일을 받아서 링크를 클릭하면 회사 이메일로 된 구글 계정으로 추가 등록됩니다.

image

되도록이면 상대방의 구글 계정을 확인하여 등록하는 것이 좋습니다.

설정을 완료하고 캘린더 만들기를 클릭하면 다음과 같이 일정이 추가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image

공개 일정 만들기

일정을 만들 때 공유된 캘린더를 선택하여 설정된 사람들과 공유할 수 있습니다.

image

모바일 환경에서 구글 캘린더 연동하기

안드로이드 기기의 경우에는 기본적으로 내장되어 있는 일정관리를 사용하시면 연동이 됩니다.

안드로이드가 아닌 다른 모바일 기기의 경우에는 구글 캘린더를 지원하는 어플이나 모바일 웹으로 직접 접속하여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웃룩과 같은 프로그램과 연동하는 방법도 있지만, 분류선택이 서로 차이가 나서 모두 합쳐진다던지 하는 문제가 있기도 해서 웹을 활용하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Leave a Reply

avatar
  Subscribe  
Notify o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