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1가지 발명 – 이슬람 문명이 남긴 불후의 유산

이슬람 문명의 현대 학문에 대한 기여를 수학 정도만 생각했다가 코스모스를 보면서 화학, 천문학, 광학 등 다양한 학문에 기여했다는 것을 알게되어 좀 더 알아보자는 생각으로 재미삼아 읽어보려다가 푹 빠져서 읽게 되었습니다.

책의 내용을 연대기를 중심으로 대략 정리해 보았습니다.

암흑시대

서구 세계에서는 5세기부터 약 천년간 이어진 시기를 흔희 ‘암흑시대’라고 부른다. 천년의 암흑기를 거치고 기적처럼 르네상스 시대에 갑자기 어떤 것들이 생겨났다는 것은 논리에 맞지 않는다. 암흑기라고 부르던 시대에 이슬람 사회에서는 그 시대가 결코 어둡지 않았다. 무슬림들이 꽃피운 다양한 학문은 현대의 수학, 과학, 공학, 의학 등의 발달에 엄청난 영향을 미쳤다.

진실이 어디에서 왔든, 설령 우리와 다른 인종, 다른 국가에서 왔다 하더라도 이를 인정하고 받아들이는 것을 부끄러워해서는 안 된다.

황금시대 – 이슬람 문명 발달 연대표

7세기 이후 1천여 년 동안 이슬람 세계는 스페인 남부에서 중국까지 뻗어 있었다. 이 시기에 종교가 다른 남녀 학자들이 힘을 합쳐 고대 지식을 기반으로 삼아 이를 개선하는 작업을 했다. 이들이 지식과 부의 엄청난 확대로 이어진 획기적 발전을 이루었으니, 이 시기가 곧 문명의 황금시대였다.

이슬람 문명의 주요 기여 지도

*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635년

알-쉬파가 메디나에서, 그리고 이후 바스라에서 2대 칼리파인 우마르에 의해 건강과 안전을 담당하는 최초의 여성 장관으로 임명되다.

637년

이슬람이 페르시아, 팔레스타인, 시리아, 레바논, 이라크, 뒤에는 이집트로 확산되다.

644년

맷돌을 움직이는 풍차가 페르시아에서 만들어지다.

654년

이슬람이 북아프리카 전역으로 퍼져나가다.

661년

우마이야 왕조가 다마스쿠스에서 칼리파의 영토를 통치하다.

691년

예루살렘에서 바위 돔 모스크의 건축이 시작되다.

771년

이슬람이 스페인에 이르다.

722년

자비르 이븐 하이얀이 태어나다. 그는 화학의 아버지로 여겨진다.

777년

아스트롤라베 제작자이자 천문학자인 알-파자리가 죽다.

780년

수학자 알-크와리즈미가 태어나다. 그가 쓴 책 ‘적분과 방정식’이 현대의 대수학으로 발전했다.

786년

칼리파 하룬 알-라쉬드가 바그다드에 지혜의 집을 설립하다.

지혜의 집은 수학에서 천문학과 동물학에 이르기까지, 이슬람 문명권 내에서 연구하고 숙고하며 토론하는 당대의 지적 중심지였다. 지혜의 집은 칼리파들이 대를 이어서 도서관, 천문대 등의 시설을 추가해 나갔다.

지혜의 집에서는 아랍어, 페르시아어, 라틴어, 그리스어를 비롯한 다양한 언어로 토론하고 번역하고 읽었으며, 다양한 종교를 믿는 남녀 학자들이 다양한 학문을 연구하기 위해 모여들었다.

795년

바그다드의 제지공장이 최초로 언급되다.

828년

아부 반수르가 바그다드 인근에 알-삼마시야 천문대를 열다.

864년

알-라지가 태어나다. 의사 겸 화학자이자 의대 교수인 그는 ‘임상 및 실험의학의 아버지’라 여겨진다. 알-라지가 쓴 저작물들은 뒤에 라틴어로 번역되었다.

887년

무동력 비행의 개척자인 압바스 이븐 피르나스가 코르도바에서 죽다.

900년

파티마 왕조가 이집트와 북아프리카, 그리고 9년 후에는 시칠리아를 통치하다.

913년

압바스 왕조 칼리파 알-무끄타데르가 최초로 의료행위 허가 규정을 공표하다.

936년

외과의사인 알-자흐라위가 코르도바에서 태어나다. 그는 수술기술을 개선하고 수십종의 수술기구를 발명했으며, 최초로 삽화가 들어 있는 외과수술 서적을 썼다.

965년

물리학자인 이븐 알-하이삼이 태어나다. 그의 발견과 이론이 광학에 혁신을 일으키다.

973년

알-비루니가 태어나다. 이 박식가, 천문학자, 수학자, 지리학자는 지구의 둘레를 측정했다.

980년

이븐 시나가 태어나다. 영향력이 큰 ‘의학정전’을 썼다.

1009년

천문학자 이븐 유누스가 죽으면서 행성의 합 40회와 월식 30회를 비롯해 수천 개의 정확한 기록을 남기다.

1050년

콘스탄티누스 아프리카누스가 튀니지에서 살레르노로 가면서 이슬람 의학이 유럽에 전해지기 시작하다.

1066년

노르만족이 영국을 정복하면서 이슬람의 모티브와 아이디어가 영국으로 흘러들어오기 시작하다.

1085년

기독교도들이 톨레로를 점령하다. 아랍어 책을 라틴어로 번역하는 센터가 톨레로에 설립되다.

톨레로 출신 이븐 바살이 쓴 ‘농업의 서’가 농업에 혁신을 가져오다.

1096년

제1차 십자군 전쟁이 시작되다.

1099년

알-이드리시가 태어나다. 그는 시칠리아의 노르만 왕 로제르 2세를 위해 세계지도를 만들었다.

1140년

몰리의 다니엘이 코르도바에 가서 수학과 천문학을 배우고 돌아와 옥스퍼드에서 강의하다.

1145년

자비르 이븐 아플라가 구좌표계간 좌표 전환을 해주는 기계장치인 토크텀이라는 관측기구를 발명하다. 268 276 286 293

1202년

피보나치로 알려진, 피사의 레오나르도가 ‘계산판의 책’에서 아라비아 숫자와 수학을 유럽에 소개하다.

1206년

알-자자리가 ‘독창적 기계장치에 대한 서’를 완성하다.

이 투시도는 알-자자리의 왕복 펌프를 보여준다. 이 펌프는 물을 12미터 높이까지 끌어올려 수도에 전달하도록 설계되어 있었다.

1210년

이븐 알-나피스가 태어나다. 그는 법학자이자 처음으로 폐순환을 발견한 의사였다.

1254년

현명왕 알폰소가 세비야에 라틴어와 아랍어 대학을 세우고 아랍어 서적의 번역을 외뢰하다.

1256년

이븐 아비 알-마하신 알-할라비가 눈병에 관한 종합 학술 도해서 ‘충분한 안과학 지식의 서’를 쓰다.

1260년

로저 베이컨이 ‘예술과 자연의 비밀’을 출판하면서 무슬림 학자들이 끼친 영향력을 높이 평가하다.

1267년

마르코 폴로가 24년에 걸친 여행을 시작하다.

1332년

‘사회학의 아버지’ 이븐 칼둔이 태어나다.

1347년

흑사병이 유럽에서 알렉산드리아와 카이로에 이르다.

1354년

국왕 모하메드 5세가 알함브라 궁전에 수력 시계인 사자 분수를 만들다.

1437년

울루그 베그가 항성 목록을 출간하다.

1432년

이븐 마지드가 아라비아에서 태어나다. 그는 뛰어난 항해사였으며, 남아프리카에서 인도까지 바스코 다 가마를 안내했다고 한다.

1452년

레오나르도 다 빈치가 태어나다.

1492년

크리스토퍼 콜럼버스가 신세계에 도착하다.

1543년

니콜라우스 코페르니쿠스가 나시드 알-딘 알-투시와 이븐 알-샤티르의 연구결과를 참고해 ‘회전에 관하여’를 출간하다.

1564년

갈릴레오 갈릴레이가 태어나다.

1571년

요하네스 케플러가 태어나다. 그는 광학 연구를 할 때 이븐 알-하이삼의 연구결과를 참고했다.

1593년

이븐 시나가 쓴 ‘의학정전’이 로마에서 인쇄되고, 알-라지가 쓴 ‘의학대선’과 함께 유럽의 의학 교과과장에서 표준적인 교과서가 되다.

1627년

영국의 화학자 로버트 보일이 태어나다. 그는 아랍어 필사본을 구하여 번역하게 했다.

1633년

라가리 하산 셀레비가 최초의 유인 로켓을 보스포루스 해협 위로 날려 보내다.

1642년

아이작 뉴턴이 태어나다. 그는 이븐 알-하이삼이 쓴 ‘광학의 서’의 라틴어 번역본을 읽었다.

1650년

터키 상인들이 커피를 영국에 가져오다.

1721년

메리 워틀리 몬태규 부인이 터키에서 천연두 접종을 하는 것을 보고난 후 영국에서 천연두 접종을 시험하다.

1796년

에드워드 제너가 우두로 접종을 시험하다.

전체를 정리하다가 지쳐서 결국 연대기 중심으로 정리만 한 책 리뷰였습니다.

Leave a Reply

avatar
  Subscribe  
Notify of